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칠리아 붉은 다이아몬드 모로실 다이어트 효능 부작용

by 아싸홍홍 2023. 8. 9.
반응형

모로실 이란

모로실은 이탈리아 시칠리아에서 재배돼 시칠리아의 붉은 다이아몬드라 불리는 모로 오렌지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모로 블러드 오렌지는 (moro blood orange)는 블러드 오렌지(blood orange) 종류 중의 하나입니다. 블러드 오렌지는 색깔이 붉은빛을 띠고 있어 영문 이름과 같이'피오레인지'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블러드 오렌지 종류로는 모로(moro), 타로코(tarocco), 상귀넬로(sangunello) 세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붉은색을 띠는 품종이 모로(moro)라고 합니다. 모로 블러드 오렌지는 붉다 못해 새까맣게 보일 정도로 안토시아닌 색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해발 3,300m의 화산 지대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는 모로블러드 오렌지는 오랜 기간 지중해 사람들이 먹었던 과일로 강력한 항산화 효능 및 내장지방 감소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로실 효능

1. 항산화 효과

모로블러드 오렌지의 검붉은 빛깔은 다량 함유하고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자연생성 항산화제로, 활성산소로 부터 인체를 보호해 주고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다이어트

내장 지방 감소와 체질변화에 도움을 주는 모로오렌지 효능의 핵심성분인 C3G는 시아니딘-3-글루코사이드의 줄임말로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복부지방과 같은 내장지방 감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모로오렌지가 자생하는 에트나 화산지역은 일교차가 10도 이상인 극한의 기후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타 지역서 재배되는 품종과 C3G 수치가 최대 8.9배 풍부하다고 합니다. 내장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을 주는 모로실이다 보니 허리둘레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성인 760명에게 12주간 모로 오렌지에 풍부한 모로실을 섭취하게 하였더니 허리둘레 약 7cm 감소하고, 엉덩이둘레는 약 6cm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3. 간건강

모로실의 지방세포 성장 억제효과는 간에 트리글리세리드의 축적을 감소시켜 지방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제2형 당뇨병 개선효과

일부 연구결과에 따르면, 모로실의 핵심성분 C3G(cyandin-3-glcoside)가 비만과 관련된 염증물질을 통해 제2형 당뇨병환자의 포도당 수치를 낮춰 당뇨를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와 비만이 있는 동물실험결과 공복혈당 및 인슐린 저항성이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5. 혈관질환 예방

모로오렌지의 강렬한 풍미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허혈성, 뇌졸중 위험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풍부한 비타민C 효능

비타민C는 수용성 형태로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적절한 양의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어떤 과일보다 비타민C가 풍부한 모로 오렌지를 꾸준히 섭취했을 경우, 면역력이 튼튼해지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절되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항염증효과

모로 오렌지가 척박한 화산섬 환경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보호 성분인 파이토케미컬을 섭취했을경우 인체에서도 동일한 효능을 보입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체내 염증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로실 부작용

모로실의 부작용은 현재 알려진 바 없습니다. 다만, 모로실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 오렌지보다 산도가 높고 칼륨의 함량이 많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관련 성분에 대한 민감한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량 700mg이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노약자나 임산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섭취해야 합니다.

 

모로실 섭취방법

모로실을 먹는 방법은 원료인 모로블러드오렌지를 생과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중해에서는 블러드 오렌지를 생과 자체로 먹기보단 주스, 샐러드에 넣어 먹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블러드 오렌지는 일반 오렌지보다 작고 향이나 맛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생과를 구하기는 어렵기때문에, 모로실추출물을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모로실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파우더나 태블릿 형태의 건강기능성 식품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