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란
뽕나무과에 속하는 무화과나무의 열매로 속명(Ficus)은 라틴 이름이며 그리스어의 sycon에서 유래하며, 종명(carica)은 소아시아 옛 지방 caria에서 유래됐습니다. 꽃바침이 비대해져서 열매가 됐기 때문에 겉에서는 꽃이 보이지 않아 무화과라고 합니다. 원산지는 현재도 다수의 야생종이 있는 소아시아, 아라비아 남부로 생각되며, 재배역사는 기원전 4,000년경의 수메르 왕조시대에 시작됐습니다. 따라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과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특한 맛과 향으로 인기가 있으며, 폴리페놀, 벤즈알데히드, 쿠마린 등 항암성분이 가득한 과일의 귀족으로 임금님의 수라상에도 오를 만큼 귀한 과일로 클레오파트라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무화과 효능
1. 다이어트
무화과의 열량은 100g당 43kcal로 꽤 낮은 편이며, 무화과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폴리페놀의 일종)은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흡수의 억제를 도와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일으켜 식욕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2. 장 건강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므로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장이 노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위장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위장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혈관 건강
무화과의 라노스테롤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무화과의 하얀 즙은 피를 맑게 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압을 안정시켜 주며, 프소라렌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는 등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4. 항산화 효과
무화과는 자유라디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예방합니다. 무화과에는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여 염증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말린 무화과에는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자연 소염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암 예방
무화과 열매에 함유하고 있는 항암성분인 폴리페놀 그리고 셀레늄 성분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암을 에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항암물질인 벤즈 알데하이드 성분도 풍부하여 암세포 생성과 전이가 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유방암과 치료하기 어려운 대장암 등을 예방하고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6. 위염 완화
무화과는 위장기능이 떨어지거나 소호가 잘 안될때 도와주며, 위의 기능을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무화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위 점막을 건강하게 회복시켜 주며, 피신성분이 음식물을 잘게 분해해 소화를 도와 장의 손상을 막아주어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여 대장 건강을 끌어올려 대장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는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이 많이 함유된 무화과 식품을 자주 섭취할 경우에는 당뇨나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화과의 티라민 성분이 일부 사람에게는 두통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무화과는 뽕나무과의 열매이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결막염, 비염, 과민성 쇼크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체질이 맞지 않거나, 천식이 있을 경우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 보관방법
무화과는 쉽게 무르는 과일로 보통 2~3일 내에 빨리 먹는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할 때는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키친타월에 하나하나 무르지 않도록 잘 싸서 밀폐용기에 담아두면 5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무화과는 1도에서 5도 냉장 보관이 좋고 오래 보관하기 힘들기 때문에 주로 말려서 보관하는데, 생무화과를 에드와인에 조려서 냉장보관하면 며칠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