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이란
카페인은 커피, 카카오, 차 등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알칼로이드의 일종입니다. 이름이 카페인인 것은, 처음 이 물질을 분리해 낸 재료가 커피콩이기 때문입니다. 식물성 알칼로이드는 그 물질을 처음 분리해 낸 식물의 이름에 알칼로이드를 뜻하는 접미사 -ine를 붙여 만드는데, 그 방식을 따른 것입니다.
운동 전 카페인 효과
운동 전 카페인을 섭취한다면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커피를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커피 말고도 최근 많이 출시되고 있는 에너지 드링크나 차 음료에도 카페인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운동 전 카페인은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운동 전 섭취할 경우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 그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혈액순환 개선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신 그룹과 아닌 그룹을 비교한 결과, 정기적으로 마신 그룹이 디카페인커피를 마신 그룹보다 미세한 혈류가 30%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몸의 혈액순환이 좋아진다면 운동능력 상승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산소공급의 활성화로 운동을 하면서 더욱 효율적인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2. 근육의 통증 완화
미국 일리노이 대학 연구팀, 미국 조지아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운동하기 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근육 통증 레벨레 영향을 준다고 발표했습니다. 운동 1시간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최대 48%의 근육통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고강도 운동 시 카페인 섭취하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3. 근육 보호, 지구력 상승
카페인은 나이가 들며 발생하거나 운동을 줄였을 때 발생하는 근손실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신경세포의 성장 인자의 분비를 돕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근육이 더 젊은 근육의 조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우리 몸의 에너지를 활용할 때 지구력 증진과 함께 효율적으로 몸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지구력을 요구하는 운동에 효과가 좋습니다.
운동 전 카페인 주의사항
운동 전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급성적인 혈압 상승이 초래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을 가지신 분들은 카페인을 섭취할 때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불면증, 불안감 또는 초조조한 증상, 심장이 빨리 뛰는 빈맥, 혹은 두통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편의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에너지 드링크는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가 중요합니다.
카페인 섭취는 취침 3~6시간 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게 된다면 카페인 중독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아데노신을 억제해 버리게 되면서 우리 몸의 진정한 휴식을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는 경계해야 합니다. 카페인 중독은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위에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궤양, 식도염, 역류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 각성적인 측면에서 꽤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이 된 것이 카페인인 만큼 적당한 수준에서의 섭취는 분명 신체의 운동량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페인 과다 섭취시 나타나는 증상 및 해결방안 권장량 (tistory.com)
댓글